회장인사말

HOME > About KSO > 회장인사말

KSO 회장 구본찬

안녕하십니까?

한국 임상교정치과의사회 홈페이지를 찾아주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저는 한국 임상교정치과의사회(KSO) 회장으로서 앞으로 2018~2019 회기 동안 일하게 된 것을 영광스럽게 생각하며 새로이 임명된 이사 여러분과 각종 위원회 임원 여러분께 큰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여러분의 헌신을 통해 KSO가 크게 발전해 나갈 것으로 기대합니다.

KSO는
KSO는 국내외 수련기관에서 치과교정학 수련을 받고 의료 현장에서 교정치료만을 전문적으로 진료하고 있는 치과교정의의 모임입니다. 자격요건이 합당하여 가입된 준회원은 가입후 7년 이내에 직접 치료한 증례를 제출하여 실기시험을 받아 정회원이 되어야만 합니다. 평가기준은 세계에서 가장 수준이 높고 합리적이라고 인정되고 있는 미국 ABO(American Board of Orthodontics)의 평가기준을 따르고 있습니다. 실기시험을 본다는 것은 매우 힘든 일이지만 이러한 평가과정을 통해 우리는 높은 수준의 교정치료를 각자의 병원에 내원하는 모든 환자분께 제공하고자 스스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직은 교정치과를 쉽게 찾을 수 없었던 1992년에 설립된 KSO 는 현재 110여명의 회원이 참여하고 있으며 약 80%가 정회원으로 활동하고 계십니다.

활동내역

대국민 활동
브레이스 스마일 컨테스트
일본 임상교정치의회와의 연계를 통해 교정치료중인 환자를 대상으로 “브레이스 스마일 컨테스트”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교정치료중인 환자가 찍은 일반사진을 간략한 사연과 함께 제출하여 컨테스트를 시행하고, 입상자에겐 부상과 함께 시상을 합니다. 이를 통해 환자와 가족, 환자의 지인 그리고 주치의가 서로 즐겁게 연결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를 통해 교정치료의 중요성과 여러 장점을 일반 국민께 전달하게 됩니다.

대회원 활동
월례 학술집담회
한국 임상교정치과의사회 활동의 중심입니다. 연 8회의 월례회를 통해 가장 trendy한 주제의 강연을 검증된 연자에게서 듣게됩니다. 회원의 참여만 허용되는 closed meeting으로 진행됩니다.

인준 증례발표회
매년 1회, 힘든 임상 실기시험을 통과한 준회원들의 증례를 전회원이 함께 보고 배우며 토론회를 갖습니다. KSO는 한국의 각 대학과 미국, 일본 등 세계 각지에서 치과교정학 수련을 받은 선생님들로 구성되어 있어 다양한 테크닉과 교정철학을 증례를 통해 서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임상교정 심포지엄
격년으로 한가지 주제에 대해 심도깊게 논의하는 임상교정 심포지엄을 개최합니다. 제 14회 임상교정 심포지엄이 2019년에 계획되어 있습니다. 이는 월례회와 달리 open meeting으로 이루어지며 비회원의 참여가 가능하고 일본 임상교정치의회에서도 참석하십니다.

함께 합시다!
KSO는 현재 많은 일들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학술활동의 심화와 함께 KSO 회원의 우수성을 대외적으로 알리는 홍보물의 제작, 선배들은 안심하고 은퇴를 준비할 수 있고 후배들에게는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는 병원의 transition 방법 연구 등에 회원 여러분의 깊은 관심과 참여가 필요합니다. 또한 아직 KSO에 가입하지 않은 여러 교정전문의 선생님들의 KSO 참여를 권고합니다. 함께 지식을 나누고 경험을 공유하며 서로를 이해하고 격려할 수 있는 동료, 인생의 친구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한국 임상교정치과의사회(KSO)
회장 구본찬